~

기타/잡담 [공항사진 게시물에 대한 공지]

2011.07.13 13:37

[레벨:8]Precious Soul 조회 수:92478 추천:1

 

안녕하세요, 운영자 야간개장입니다.

 

프솔에서의 공항사진 및 영상 업로드에 대한 입장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먼저 이 공지는 공항사진 촬영이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는 아닙니다.

 

공항사진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종류의 '직찍'이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지니고 있고,

 

이에 대한 옳고 그름의 판단은 상대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사생활을 침해하는 파파라치 사진은 강력히 비난받아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분명한 사생활침해라는 것을 누가 보아도 동의할만한 순간도 있는 반면,

 

때로는 공식석상으로 보아야 하는 것인지 아닌지 그 경계가 애매모호한 순간들도 존재하게 마련입니다.

 

 

연예인의 공항에서의 모습은 상황에 따라 공식석상이 되기도 하고, 사생활이 되기도 합니다.

 

(물론 비행스케줄을 잘못된 방법으로 알아낸 것이 아닐 때의 이야기입니다. 'ㅡ')

 

따라서 운영자로서는 모든 종류의 공항사진을 '금지'할 수는 없습니다.

 

프솔 내에서 회원들이 자신의 판단만을 기준으로 공항사진을 옹호하거나 비난하며 의견충돌을 벌이는 일 또한 바라지 않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듯, 주관적 판단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운영자 중 하나인 제 판단만을 기준으로 한다면, 공항사진은 물론 모든 사복리허설 사진들도 게시 금지가 되겠지요 'ㅡ';;)

 

 

지난 7월 12일의 경우, 일본에서 개최하는 KBS뮤직뱅크 행사를 위해 많은 가수들이 공항을 통해 출국했고,

 

이 날의 출국 모습은 해외에서의 뮤직뱅크 개최라는, 관점에 따라 매우 큰 의미를 지닐 수도 있는 현장이었습니다.

 

이런 경우에 출국 모습을 기사로 게시하는 기자들을 비난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또는, 해외소원들이 자신들이 소녀시대를 얼마나 환영하는지를 알리기 위해서

 

몇 년에 한 번쯤 있을만한, 콘서트를 위해 자국을 방문하는 소녀시대를 공항에서 환영하는 모습을 찍어올린다면,

 

그런 모습을 비난할 이유는 없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 공항사진을 게시하는 것이 의미있는 일인지, 또는 비난받아야 하는 일인지는 게시자 자신이 판단해야 할 문제인 것입니다.

 

 

다만, 평상시 일본으로의 출/입국 모습을 촬영하고 게시하는 것에 대해서는 프솔의 운영방침을 조금 더 강하게 전달하겠습니다.

 

소녀시대는 일본에서 이미 정규앨범까지 발매했으며, TV프로그램 녹화를 위해 또는 콘서트를 위해 잦은 출국과 입국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즉 일본으로의 출국은 공항을 이용해야 할 뿐, 특별함이 없는 일상적인 스케줄이라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할 것입니다.

 

상황을 조금 바꾸어서 생각해보겠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소녀시대가 스케줄을 위해 숙소를 나설 때마다 촬영한다면, 이는 마땅히 비난받을 행동입니다.

 

위는 극단적인 예이기도 하지만, 소녀시대가 일본활동을 지속한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둘은 비슷한 상황이라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프솔에서는 일본에서의 일상적인 방송/투어 등을 위해 출국 또는 입국하는 공항사진은 게시 금지하겠습니다.

 

이는 물론 기사사진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프솔 회원님들은 '기사사진'과 '공식석상'이 같은 의미가 아님을 이해할만큼 똑똑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이 공지의 취지가 프솔님들께 충분히 전달되었으리라 믿으며,

 

아래는 결론만을 읽고싶은 분들을 위한 세줄요약입니다.

 

1. 공항사진의 게시여부는 상황에 따라 본인이 알아서 판단해주시길 바라며,

 

2. 일상적인 일본활동을 위한 출/입국 사진은 게시를 금지합니다.

 

3. 위의 두 사항은 직찍 뿐만이 아니라 기사사진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 곳에 계신 분들은 태연이의 팬이고, 적어도 팬페이지 내에서는 찍는 사람과 찍히는 사람 모두가 기분 좋은 순간만을 간직할 권리가 있습니다.

 

이 권리만 제대로 행사하신다면 공항사진에 대한 판단의 어려움은 없으시리라 생각합니다.

 

공지끝.

 

 

---

English announcements will be updated later.